로빈 윌리엄스가 너무 그리워지는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와 더불어 최고의 교수님이 아닐까 생각한다. 맷 데이먼의 풋풋한 모습을 보는 것 또한 즐겁다.
인생영화 굿 윌 헌팅 기본정보
1997년 미국에서 개봉한 구스 반 산트 감독의 드라마 영화이다. 로빈 윌리엄스, 맷 데이먼, 벤 에플렉 등이 출연하였다. 한국에서는 1998년에 개봉하였고 2016년 재개봉하기도 하였다. 제7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 각본상,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편집상, 음악상, 주제가상 등 9개 부문에 후보로 지명되어 이 중에서 로빈 윌리엄스는 남우조연상을 맷 데이먼과 벤 애플렉은 각본상을 수상하였다. 맷 데이먼이 하버드 대학교 재학 시절에 썼던 과제를 벤 애플렉과 함께 발전시켜 굿 윌 헌팅의 각본을 완성시켰다고 한다. 두 사람이 어린 시절 함께 보낸 보스턴을 배경으로 시나리오를 만든 것이다. 또한 골드글로브 3번 , 그래미 어워드 3번을 수상하였지만 아카데미와는 인연이 없었던 로빈 윌리엄스의 유일한 아카데미 수상작이기도 해 세 사람에게 기념비적인 작품이 아닐까 한다. 또한 주인공 윌의 비범함을 알아봤던 랭보교수로 출연했던 스웨덴 출신의 스텔란 스카스가드는 지금은 토르의 셀빅 박사, 맘마미아, 캐리비안의 해적의 빌 터너로 유명하지만 이 영화로 인지도를 높이기도 했다.
줄거리 - 상처받은 영혼
영화는 상처투성이의 한 청년이 자신을 이해해 주는 교수님을 만나 자신의 내면을 치유하는 내용이다. 윌 헌팅은 남부 보스턴의 가난한 사람들이 밀집된 지역에 살고 있는 청년이다. 여러 차례에 걸친 파양과 위탁 부모에게 받은 학대로 인해 반항적으로 자라 정식 교육은 받지도 못한 데다 주먹질이나 절도로 전과도 있고 일용직을 전전하는 동네 친구들과 함께 술이나 마시는 것이 고작인 삶을 살고 있다. 친구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수학, 법학, 역사학 등 모든 분야에 천재적인 재능이 있다는 것. 그런 윌은 MIT에서 청소부로 일하면서, 필즈상을 수상한 수학교수 랭보의 공개 수학문제를 손쉽게 풀어버릴 정도였지만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로 인해 패싸움을 벌이다 경찰에게 붙잡혀 실형을 받게 된다. 윌이 수학문제를 풀었다는 것을 안 랭보교수는 윌의 거취를 수소문하여 판사의 허락 아래 윌이 풀려나는 조건으로 수학문제를 풀 것과 심리 상담을 받을 것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윌은 여러 심리 상담가를 만나 약점을 들추고 놀려먹기에 이른다. 이런 윌의 태도에 결국 랭보는 자신의 룸메이트였던 숀 맥과이어 심리학 교수를 찾아가 윌을 부탁하게 되는데..
결말 리뷰 - 따뜻한 마음
수학은 천재지만 감성은 사라진 청년과 그 청년을 감성으로 끌어내는 교수의 대립이 꽤나 긴장감 있다. 어린 시절 받았던 학대로 윌의 마음 깊은 곳에는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 자신은 사랑받을 자격도 없는 사람이라는 자책감으로 가득 차있었다. 거친 말투와 행동으로 자신을 무장하고 세상과 담을 쌓은 것이다. 술집에서 만났던 하버드대 학생인 스카일라와 사랑에 빠지기도 하지만 버림받는것이 두려워 스카일라에게 이별을 통보하고 방황을 한다. 그런 윌에게 숀은 전문성을 앞세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실없는 농담이나 자신의 삶을 먼저 얘기하며 마음의 빗장을 열어 간다. 윌이 마음을 열 때까지 기다리면서 너의 잘못이 아니라며 위로를 건넨다. 사랑을 받아본 적도 사랑을 하는 방법도 모르는 윌에게 숀은 그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알려주며 상처받은 내면을 어루만져 준다. 윌은 뜨거운 눈물을 흘리며 지난 상처를 치유하고 자기 자신과도 화해하게 된다. 그 후 윌은 실연을 극복하고 삶의 목표를 가지며 면접도 보러 다닌다. 마지막으로 윌은 스카일라가 있는 캘리포니아로 떠난다는 편지를 숀에게 남기며 친구가 생일선물로 준 차의 뒷모습으로 영화는 끝난다. 윌의 성숙에는 숀 교수의 영향이 크지만 스카일라와의 진정한 사랑, 친구 처키와의 진정한 우정 또한 큰 몫을 차지한다. 비록 같은 하층민의 신세지만 재능이 뛰어난 윌이 그 능력을 마음껏 펼치기를 바랐던 처키의 우정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인생에서 이런 좋은 스승과 친구를 만났다는 점에서 윌은 진정한 행운아가 아닌가 싶다.
댓글